구글 안드로이드로 스마트폰 키보드 쉽게 사용하세요
구글 안드로이드 애호가라면 당연하게 여기는 것 하나가 바로 작은 스마트폰에서 텍스트를 쉽게 입력할 수 있다는 것이다.
너무 쉬워서 시간이 지나면 잊어버리기 쉽지만, 구글을 대신해 필자가 정리하고자 한다. 구글 안드로이드에서의 타이핑은 절대적으로 즐겁다.
그리고 다른 스마트폰 플랫폼의 스크린 키보드로 10초 동안만 타이핑해 보면, 구글 안드로이드의 이점에 감사하게 될 것이다.
물론, 많은 훌륭한 키보드도 선택할 수 있지만 구글 안드로이드의 지보드(Gboard) 키보드는 최근 구글 안드로이드 입력을 위한 만능 옵션으로 옵션으로 급부상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뛰어난 타이핑 기본기와 원활한 구글 인텔리전스 통합이지만, 숨겨져 있는 모든 똑똑한 단축키 덕분이기도 하다.
구글 안드로이드 지보드 단축키
1: 1초 만에 한 손으로 사용하기
이것은 피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때로는 타이핑할 때, 한 손으로 해야 할 때가 있다. 구체적인 이유는 각자의 사정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그리고 지보드는 놀랍도록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멋진 한 손 타이핑 모드가 있다.
다음번에 한 손만 사용할 수 있게 된 경우에 사용해 보자. 지보드의 Enter 키를 약 1초 동안 길게 누른다. 그러면 지보드 한 손 시스템이 활성화되고 화상 키보드의 크기가 작아진다.
그리고 작은 미니 키보드를 화면의 왼쪽 또는 오른쪽에 고정하여 매우 손쉽게 액세스 할 수 있다.
거기에서 화면의 컨트롤을 사용하여 키보드의 정확한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그리고 준비가 되면 한 번만 눌러 정상적인 전체 모드로 되돌릴 수도 있다. 꽤 유용하지 않은가?
구글 안드로이드 지보드 단축키
2: 떠다니는 키보드 마술
한 손 키보드 외에 지보드에는 완전한 기능을 갖춘 플로팅 키보드가 있어 QWERTY 자판을 화면의 어느 곳으로나 이동할 수 있고 심지어 초미니 버전으로 줄일 수도 있다. 한손 키보드와 같은 방식으로 불러올 수 있다.
구글 안드로이드 지보드가 플로팅 모드로 전환되면 키보드를 화면 하단으로 이동하여 다시 고정하고 정상 모드로 되돌릴 수 있다.
구글 안드로이드 지보드 단축키
3: 길게 누르기
구글 안드로이드 지보드의 가장 편리한 안드로이드 타이핑 단축키는 일반 키를 길게 눌러 숫자와 특수 문자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다양한 보조 화면을 뒤져 찾는 대신에 필요한 것을 훨씬 빨리 얻을 수 있다(특히, 두드려서 타이핑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그 비밀은 지보드의 깊은 곳에 숨겨져 있는 설정에 있다. 활성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지보드의 상단 줄 안에 있는 점 3개 메뉴 아이콘을 누른다. (아이콘이 보이지 않으면 해당 줄의 왼쪽 가장자리에 있는 왼쪽 화살표를 눌러 표시한다.)
표시되는 화면에서 기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찾는다.
‘설정’을 누르고 화면 하단으로 스크롤한다.
‘길게 눌러 기호 입력하기’ 줄이 보이는가? 토글 스위치를 옆으로 움직여 켜고, 여기에서 ‘키 누를 때 팝업’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은 경우 그 옆의 토글스위치를 켠다.
이제 메뉴에서 빠져나와 다시 지보드를 불러내면 모든 키의 우측 상단 모서리에 여러 개의 편리한 보조 키 옵션이 표시될 것이다.
그리고 아무 키나 1초 이상 길게 눌러 대체 옵션을 불러낼 수 있다. 구글 안드로이드 키보드 상단에 전용 숫자열이 있는 경우 꺼서 키보드를 더 작게 만들 수 있다.
왜냐하면 이 설정은 같은 목적을 달성하여 모든 숫자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옵션도 지보드 설정의 같은 영역에 있다.
구글 안드로이드 지보드 단축키
4: 기타 문장 부호
길게 누르는 방법은 지보드에서 가장 인기 있는 구두점 형식에 접근하는 가장 빠른 방법이지만, 이 배열에서 몇 가지 보편적인 문자가 누락되어 있다. 그 중 하나가 슬래시이다.
이 단순한 기울어진 선을 찾아내려면 지보드 마침표 키를 1초 동안 길게 누른 후 손가락을 왼쪽으로 움직여 적절한 기호를 찾아 활성화한다.
구글 안드로이드 지보드 단축키
5: 더 빠른 설정 경로
구글 안드로이드 지보드와 문장부호에 관한 이야기가 나와서 말이지만, 꼭 기억해 두었다가 나중에 사용할 수 있는 정말 좋은 단축키가 있다.
다음 번에 지보드의 설정으로 진입해야 할 때, 1분 전에 우리가 살펴보았던 복잡한 방법 대신에 키보드의 쉼표 키를 1초 이상 길게 누르고 위로 살짝 민 후 손을 뗀다.
구글 안드로이드 지보드 단축키
6, 7, 8, 9: 스와이프 시리즈
여기서 소개하는 4가지 단축키는 스와이프와 관련된 절약 팁이 핵심이다. 간단하게 요약했다.
모든 텍스트 입력창에서 지보드의 스페이스바를 스와이프해 커서를 움직일 수 있다.
‘?123’ 키부터 위로 밀어 순식간에 더 많은 특수문자를 찾을 수 있다.
지보드의 Shift 키에서 위로 밀면 어느 문자나 빠르게 대문자로 전환할 수 있다.
그리고 구글 안드로이드 지보드의 Backspace 키에서 왼쪽으로 밀면 많은 텍스트를 한 번에 삭제할 수 있다.
구글 안드로이드 지보드 단축키
10: 글쓰기
마지막으로 스크린 쓰기 입력을 위한 놀랍도록 효과적인 시스템인 지보드의 숨겨진 보석이 있다.
바로 필기 입력이다. 스타일러스는 물론, 손가락이나 기타 부속물로 화면 위에 휘갈겨 써서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다. 적절한 상황에서는 텍스트를 입력하는 편리한 방법이 될 수 있으며, 사용하는 것도 재미있다.
구글 안드로이드 지보드의 손 글씨 모드를 활성화하려면, 키보드의 설정으로 돌아가 ‘키보드 추가’ 버튼을 누른 후 ‘언어’를 누른다. ‘영어’(또는 기타 원하는 언어)를 입력한 후 화면 상단에 ‘손 글씨’가 활성화되어 있고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완료’ 버튼을 눌러 변경사항을 저장한다.
구글 안드로이드 지보드를 다시 불러내면 스페이스 바를 길게 누르거나 그 옆에 새롭게 등장한 지구 아이콘을 눌러 표준 키보드 설정과 새로운 세련된 손 글씨 인식 시스템으로 전환할 수 있다.
그리고 손 글씨 캔버스가 열리면 글을 쓰고 구글의 가상 지니가 판독하기 어려운 구불구불한 선을 거의 순간적으로 텍스트로 변환하는 모습을 지켜보면 된다.
아기가 필사적으로 휘갈겨 쓴 것 같은 손글씨도 인식한다. 구글 안드로이드 지보드 팁으로 시간을 절약하는 것은 물론, 스스로 기술의 마법사가 된 듯한 뿌듯함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IT > 컴퓨터.모바일 VR.AR (메타버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ios 15 사파리 브라우저 개선 되어야 하는 이유 (2) | 2021.08.02 |
---|---|
제페토 메타버스 도대체 뭐길래? (0) | 2021.08.01 |
클라우드 시대에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365 살아남을 수 있을까 (4) | 2021.07.28 |
반도체 품귀 현상 난리났네 난리났어 (4) | 2021.07.26 |
와이드 모니터 울트라 쓰임새 적극 진단 (2) | 2021.07.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