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모바일 VR.AR (메타버스)

LG폰 사업 접은 후 사용자 대부분 스마트폰으로 갤럭시 초이스. 스마트폰 구매 고려사항

by 낙엽 2021. 5. 7.
반응형

 

LG전자가 오는 7월 LG폰 사업을 접을 예정인 가운데 기존 LG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소비자 10명 중 8명은 향후 사용할 스마트폰으로 갤럭시를 선택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설문조사 기관에서 LG전자 스마트폰 사용자 82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조사대상의 85.4%가 향후 삼성전자의 갤럭시 스마트폰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10.2%는 애플의 아이폰을 선택했으며, 2.7%는 샤오미였다.

 

구매 고려 사항은 가격 성능 브랜드 순서

 

LG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제품 구매 시 가장 크게 고려했던 사항은 '제품 가격'(47.79%)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 고려 사항은 '제품 성능'(29.67%), '브랜드'(8.27%), '디자인'(7.56%) 순이었다.

 

조사에 응한 LG 스마트폰 사용자의 37.76% V 시리즈를 사용 중이었으며, 20.58% G 시리즈, 18.76% Q시리즈, 13.28% X시리즈를 사용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상반기 출시한 전략 스마트폰 '벨벳' 사용자 비중은 6.46% 수준이었다.

 

 

V·G시리즈는 LG전자의 프리미엄 스마트폰 제품군이지만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스마트폰 제품군인 갤럭시노트 시리즈보다는 가격대가 낮게 책정됐다.

 

LG폰 사용자 중 향후 갤럭시 스마트폰을 구매하겠다고 답한 소비자들의 절반가량(46.79%)은 프리미엄 스마트폰 라인업인 '갤럭시S' 또는 '갤럭시 노트' 시리즈를 택했다. 다음으로는중가 '갤럭시A' 시리즈(33.52%)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Z' 시리즈(11.41%) ▲저가 스마트폰 '갤럭시M' 시리즈(8.27%)순이었다.

 

애플의 아이폰을 택한 소비자는아이폰(45.24%) ▲아이폰 프로(41.67%) ▲아이폰SE(13.1%) 순으로 구매 의향을 밝혔다.

 

갤럭시는 '가격', 아이폰은 '디자인' 때문에 구매

 

아마 여러분들도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갤럭시 스마트폰과 아이폰을 선택하는 이유는 두 제품 모두 '제품 성능'이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했지만, 성능을 제외한 나머지 요인은 크게 갈렸다.

 

갤럭시 스마트폰을 구매하겠다고 밝힌 응답자들은제품 성능(49.79%) ▲제품 가격(14.98%) ▲브랜드(11.13%) ▲AS·사후지원(6.56%) ▲디자인(5.28%) ▲운영체제(5.28%) 순으로 이유를 밝혔습니다.

 

삼성 갤럭시

아이폰을 구매하겠다고 답한 이들은제품 성능(40.48%) ▲브랜드(17.86%) ▲디자인(13.1%) ▲운영체제(11.9%) ▲제품 가격(7.14%)순으로 이유를 꼽았다.

 

스마트폰 구매 요인 중 '가격'은 갤럭시 스마트폰의 경우 '성능' 다음으로 중요한 2위에 올랐지만, 아이폰을 선택할 때는 5위로 매우 낮은 순위에 그쳤다. '디자인'은 아이폰을 택하는 요인 3위에 올랐지만, 갤럭시 스마트폰에서는 가장 낮은 순위인 5위에 그쳤다.

 

애플 아이폰

 

또 갤럭시 스마트폰을 택하는 사용자는 역시 'AS 등 사후지원'을 구매 요인 4위로 꼽았지만, 아이폰을 택하는 사용자의 경우 사후지원은 1.19%로 가장 낮은 구매 요인이었다.

 

샤오미를 택한 이들은 선택 이유로 '제품 가격' 90.9%의 압도적인 비율로 꼽았다.

 

따라서 조사 결과를 놓고 보면 성능을 제외하고 갤럭시와 아이폰을 선호하는 사용자들의 스마트폰 선택 기준이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갤럭시는 내장 메모리 용량, 아이폰은 카메라 중요

 

갤럭시 스마트폰과 아이폰은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제품 성능 또한 달랐다. 갤럭시의 경우 내장 메모리··배터리 등의 용량이 중요한 구매 요인이었지만, 아이폰의 경우 카메라·디스플레이·AP 등의 성능이 중요했다.

 

세부적으로는 갤럭시 스마트폰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제품 성능은내장 메모리 용량(23.54%) ▲램 용량(15.12%) ▲배터리 용량(14.98%)▲디스플레이 크기·해상도(11.7%) ▲카메라 성능(10.7%) ▲제품 크기·무게(8.56%) ▲AP 성능(7.7%) ▲외장 메모리 지원(4.14%)순이었다.

 

 

아이폰의 경우카메라 성능(17.86%) ▲디스플레이 크기·해상도(15.48%) ▲AP 성능(13.1%) ▲배터리 용량(13.1%) ▲내장 메모리 용량(13.1%) ▲제품 크기·무게(8.33%) ▲램 용량(5.95%)순이었다.

 

마켓링크 김새길 부사장은 "이번 조사 결과는 아이폰 사용자와 갤럭시 사용자가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제품 성능을 빼고 볼 때 디자인, 카메라 등을 중요시하는 사용자는 아이폰을 택했다는 점에서 애플은 감성적인 부분에서 강하다고 볼 수 있으며, 삼성전자는 가격, 사후지원 등을 중요시 여기는 사용자가 주로 선택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