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모바일 VR.AR (메타버스)

메타버스 디지털 오피스로 출근

by 낙엽 2021. 5. 28.
반응형

아바타를 이용한 출근

 

또 다른 세상, 메타버스가 온다

나는 제주도, 회사엔 아바타

기업 파고드는 가상 메타버스 디지털 오피스

 

직방, 사무실 빼고 원격근무 전환

자신의 아바타로 가상 사무실 출근

페이스북·MS 관련 플랫폼 개발

사무용 부동산 지각변동 전망

 

제주에서 서울로 메타버스 디지털 오피스 출근

 

부동산 정보서비스 기업 직방의 이슬 매니저(32)는 서울 강남역 인근 GT타워에 있는 사무실로 출근하지 않은 지 4개월째다. 이번주는제주도 1주일 살기를 결심하고 내려온 바닷가 근처에서 일하고 있다.

 

메타버스

 

메타버스 디지털 오피스 시스템인개더타운을 통해 일한다. 로그인하면 기존 사무실 구조 그대로 본뜬 가상 사무실이 열린다.

 

자신의 아바타로 업무를 의논하고 싶은 팀원 아바타 옆으로 이동시키면 화상회의 시스템이 자동으로 켜지면서 자연스럽게 회의가 시작된다.

 

직방은 이 시스템을 도입한 뒤 GT타워 사무실을 모두 비웠다. 메타버스를 활용한디지털 오피스 체제로 전환한 것이다.

 

메타버스가 오프라인 사무실을 삼킬 기세다.

 

메타버스 디지털 사무실

 

코로나19를 계기로 일상적 업무방식으로 자리잡는 데 성공한 원격근무 도입 속도를 빠르게 높이고 있다.

 

아바타를 활용한 가상 메타버스 디지털 오피스 출근하여 원격 근무 시스템의 단점까지 보완해준다는 점에서 파급력이 크다. 원래 일하던 사무실처럼 꾸민 메타버스에서 내 분신인 아바타가 다른 팀원과 대화하는 과정은 사무실에 출근한 것 같은 느낌을 준다. ‘5시에 줌에서 만나자같은 약속도 필요 없다.

 

메타버스 디지털 오피스의 아바타를 이용해 언제든 원하는 직원과 얼굴을 보며 대화할 수 있다. 효율도 높다. 안성우 직방 대표는불필요한 커뮤니케이션 비용은 줄고 일의 효율은 높아졌다 “200여 명의 직원이 모두 강남 사무실로 출근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메타버스 디지털 오피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도 치열하다.

 

메타버스

 

페이스북은 지난해 내놓은 가상현실(VR) 기기 오큘러스퀘스트2에 가상 오피스 앱인 스페이셜을 적용했다. VR 기기를 쓰면 본인 얼굴과 똑같은 3차원(3D) 아바타가 나의 행동을 그대로 복제한다. 마이크로소프트도 증강현실(AR) 업무협업 플랫폼인 메시를 내놨다.

  

메타버스는 사무용 부동산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지금까지는 테헤란로에 있어야 좋은 인재를 뽑을 수 있었지만, 메타버스 디지털 오피스에서 일하는게 자연스러워지면 비싼 임차료를 지급하며 요지에 사무실을 낼 필요가 없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신입사원 "합숙연수가 뭔가요?" … 아바타 모여 사옥투어·회식까지

 

메타버스 디지털 오피스

 

메타버스가 뭐냐고 묻는 사람이 여전히 많다. 반면 새로운 기술에 민감한 기업은 벌써 메타버스와 아바타의 세상으로 깊숙이 들어가고 있다.

 

1월 네이버에 입사한 신입사원은 첫 출근을 코로나19 때문에 재택근무로 시작했다. 하지만 네이버 사옥을 둘러보고 동기들끼리인증샷을 찍고 회식도 했다.

 

네이버의 메타버스 플랫폼제페토가 무대였다. 사원들은 각자 아바타를 만들어 팀별 미션을 수행하고 가상세계에 조성된 네이버 사옥투어도 했다. 네이버뿐만 아니다. 많은 국내외 기업이 업무, 회의, 포럼, 직원교육에 활용하고 있다.

 

메타버스 디지털 오피스 출근은 현실

 

메타버스 제페토

 

“시공간 제약 없이 일할 수 있을 것”

 

몇 년 뒤면 사무실에서 대면회의를 하거나, 신입사원이 연수원에서 모여 합숙하는 건라떼는으로 시작하는 전설이 될지 모른다. 메타버스가 사람들의 일하는 방식을 바꿔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초통령 게임으로 불리는 미국의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가 게임을 넘어 학습, 업무 플랫폼으로 진화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것도 이런 맥락이다.

 

메타버스 로블록스 게임

  

페이스북코리아는 지난달 메타버스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코로나19 방역 지침은 따로 필요 없었다.

 

기자들은 페이스북의 가상현실(VR)기기오큘러스 퀘스트를 착용하고 업무용 가상공간 앱스페이셜에 모였다. 각자 얼굴을 본뜬 아바타가 차례로 가상공간 회의실에 들어섰다.

 

이진하 스페이셜 최고제품책임자(CPO)는 이날 간담회에서 VR로 업무 툴을 만드는 이유에 대해미래에는 시공간의 제약 없이 일할 수 있을 것이라는 비전을 품고 앱을 설계했다고 말했다.

 

직원교육에 활용하는 기업

  

기업은 직원교육 분야에서 메타버스 디지털 오피스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미국 월마트는 코로나19 이전부터 VR을 이용해 직원교육을 하고 있다. 새로 입사한 매장 직원이 실제 고객을 마주하기 전 가상공간에서 고객 응대법을 익히도록 했다.

 

직원들은 매장에서 벌어질 수 있는 여러 돌발상황을 미리 경험함으로써 대처능력을 키울 수 있다. 어설픈 고객 응대로 브랜드 이미지에 타격을 받는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

 

메타버스 디지털 오피스

  

월마트는 중간 관리자로 승진할 때도 가상공간에서 평가를 진행한다.

 

월마트 실제 점포를 그대로 따온 가상공간 속에서 화가 난 고객, 지저분한 매장 통로, 실적이 저조한 근로자 등 실제 업무현장에서 중간 관리자로서 해결해야 할 문제를 어떻게 돌파하는지 확인한다.

  

영국 자동차 제조회사 재규어랜드로버는 직원 훈련에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차량 대시보드를 수리하는 법을 가르칠 때도 실제 차량의 대시보드를 분해할 필요가 없다. 가상공간에서 가상 차량을 수리해볼 수 있다.

  

구직활동도 메타버스 디지털 오피스 이뤄진다.

 

SK텔레콤은 지난달 12~13일 메타버스 서비스점프 버추얼 밋업을 활용해 채용설명회를 열었다. 점프 버추얼 밋업은 가상 공간에서 비대면 회의나 콘퍼런스, 공연, 전시 등이 가능한 서비스다.

 

VR 시장

 

SK텔레콤은 채용설명회를 통해 자연스럽게 점프 버추얼 밋업을 2030 취업준비생에게 각인시켰다. 취업준비생은 이 공간에서 채용 담당자와 만나 취업 정보를 얻었다.

 

메타버스 채용설명회장에는 응모를 통해 선정된 600여 명의 취업준비생과 채용·직무 담당자의 아바타가 모여들었다.

 

메타버스로 생산성 높여

 

제조업체는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해 제품 완성도를 손쉽게 높일 수 있다. 유럽 최대 항공기 제조사 에어버스는미라(MiRA)’라는 AR 시스템을 통해 이 회사가 제작하는 항공기에 대한 모든 정보를 엔지니어들에게 3차원으로 제공한다.

 

스마트글라스, 태블릿을 이용해 작업 중 필요한 부품 정보, 재고 현황, 전체 조립도면, 공장 가동 현황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A380 기종의 일부 부품검사 기간을 3주에서 3일로 단축하는 데 성공했다.

 

메타버스

 

기업들이 메타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함에 따라 관련 시장은 급성장할 전망이다.

  

AR·VR 리서치 회사 아틸러리 인텔리전스(ARtillery Intelligence)는 기업용 VR 시장 규모가 2018 82900만달러에서 2023 426000만달러까지 4배 이상 팽창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응형

댓글